본문 바로가기
오늘의뉴스

한국 우유가격이 비싼이유의 비밀 3가지 우유 전쟁 가격 인상 비교 쓸때없다 ( 한국 우유가격 인상 비교 )

by 이슈M맨 2022. 11. 20.
728x90

우유 가격 인상 매년 있는데 우유가격 비싼이유의 비밀 있을까요?

국제분쟁과 세계적 인플레이션으로 원자재 가격은 계속해서 오르다보니 점점 힘들어지는건 의식주를 해결해야 할 서민들의 고민은 깊어만 갑니다. 특히나 아이들이 좋아하는 우유가격 또한 계속해서 오르고 있으니 한국에서는 왜 우유가격이 비쌀까요? 그 이유 분명히 있습니다. 

 

목차 우유가격 인상
1. 한국 우유가격이 비싼이유 진실?
2. 우유가격 인상 어떤 제품이 오르나??
728x90

한국 우유가격 비싼이유 따로 있다??


1.우유가격 수요,공급의 경제적 이유가 아닌 생산비와 연동된다?

일반적으로 자본주의사회에서 가격은 수요와 공급이 만나는 지점에서 형성됩니다. 하지만 한국 우유가격 비싼이유는 한국 우유 정책에 있습니다.2010년 11월 구제역이 발생했을때 처음 대응에 실패하게 됩니다. 처음 구제역 의심신고를 했던 농가의 소가 간이키트에서 음성및 양성이 혼란스럽게 나오면서 시간을 지체하게되고 이부분이 큰 피해를 키웠다고 생각합니다. 2011년까지 이어진 최악의 구제역 상황에서 많은 농가의 피해가 발생하고 이로인해서 우유가격까지 정책적으로 보호하는 내용으로 진행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구제역으로 젖소의 수가 급감하면서 정부에서는 줄어든 농가의 공급에 낙농업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원유가격 연동제로 우유가격을 정하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원유 가격은 수요에 의해서 정해져야 하지만 생산 비용이 얼마인지 보고 그 비용에 따라서 우유가격이 결정되기때문에 우리가 생각하는 이유가 아니라 한국 우유가격이 비싼이유가 따로 있었던 겁니다. 

 

2. 우유가격 다른나라에 비해서 유통 마진이 높다?

한국 우유가격 높은이유는 따로있다. 네 ~ 맞습니다. 원유가격이 정책적인 이유로 높았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정상적인 유통마진이라면 체감상 많이 높게 느껴지지 않을수도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가까운 일본과 비교해 보아도 너무 높은 우유가격 유통마진 입니다. 낙농업계 관계자의 말을 들어보면 2020년 원유 가격이 리터당 약 20원 올랐을때 제품 가격은 약 200원이 올랐으니 모든 잘못을 낙농업자들의 문제로 돌리는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일본의 경우 원유 가격은 한국보다 비싸지만 우유가격 자체는 우리보다 낮으니 유통마진도 정상적으로 낮출수 있다는부분이 있어 우리가 생각하는 우유인상이 국제분쟁에의한 원자재 상승으로만 생각하지 않고 따로 우유가격이 비싼이유는 있었던 겁니다. 

 

3.한국 우유가격 인상 이유 낙농환경에 있습니다. 

한국 우유인상시마다 가장 비교를 많이 하는부분이 미국과 유럽입니다. 하지만 한국 낙농업계의 상황은 땅이 크고 많은 소가 뛰어다니는 농장이 아니라는 겁니다. 낙농업계 규모의 차이가 있다보니 가격경쟁력에서 어려움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환경적인 부분은 일시적으로 조정을 할 수 없기에 미국,유럽 환경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품질우수,유통마진의 유연화, 적절한 정부 정책 등으로 해결되어야 하지만 한국 우유가격에 메리트를 줘야할 요인들이 오히려 다른 나라보다 경쟁력을 잃어 버리는 요인으로 발생하고 있으니 총체적인 난국이라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우유가격 인상 2022년 11월 어떤 제품이 오르나요??


11월 18일부터 우유제품 가격을 평균 6% 인상했습니다. 흰우유의 경우 약 6.6% 인상되어 대형마트에서는 2800원 ~2900원 전후로 판매가 되고있습니다. 또한 편의점에서도 2022년 12월부터 서울우유의 우유 제품이 일제히 오른다고 합니다. 최소 5~6%대에서 최대 20%까지 오른다고하니 한국 우유 인상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니다. 이로인행서 우유소비가 많은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 많은 피해가 있을것 같습니다. 

 

또한 우유의 경우 우유로만 소비되는게 아니라 우유를 원재료로 이용하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우유원재료가 들어가는 제품에는 아이스크림, 커피, 빵, 과자 등이 있는데요 이 부분까지 넓혀서 물가 인상이 예상되기에 우유가격 인상이 간단한 경제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현재 올랐거나 오를예정인 우유 제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매일우유가격 흰우유는 900㎖ 가격을 2,610원에서 9.6% 인상한 2,860원에 판매합니다. 

2.남양유업 흰우유 출고가 기준 평균 8% 올리고, 가곡유 제품 가격은 평균 7% 인상합니다. 대표제품인 남양 맛있는 우유 GT 900㎖는 기존 2,650원에서 2,800원대 후반으로 가격 인상이 됩니다. 

3.동원F&B 우유가격은 평균 5% 인상하고 대니쉬 더 건강한 우유 900㎖ 가격은 11% 올라 2,490원에 판매 됩니다. 

4.빙그레 바나나맛우유 240㎖는 편의점에서 기존 1,500원에서 무려 13.3% 인상한 1,700원에 판매됩니다. 

5.서울우유 가격 인상은 6%인상해서 흰우유 1000㎖가 대형마트 기준 2,710원에서 2,800원 후반으로 인상됩니다. 

6.hy도 발효유 일부 제품 우유가격인상을 합니다.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은 기본 1,500원에서 1,600원으로 메치니코프는 1,300원에서 1,400원으로 우유가격 인상이 됩니다. 

 

우유가격 인상 비교하는부분이 쓸때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낙농없계에서도 어쩔수없는 외부요인이 너무 많이 있습니다.

 

우유가격 인상은 현재 한국 우유가비싼 근본적인 이유도 있지만 국제적인분쟁으로 원자재가 올랐기에 어쩔수 없는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근로자의 임금또한 계속해서 오르고 있는상황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진 결과입니다. 그냥 우유가격이 올랐다가 아니라 원인을 알고 이해한다면 정부나 낙농업계,유통업체의 복합적인 해결방향으로 우유가격 인상이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댓글